| | 한국투자저축은행 인터넷뱅킹

신용정보활용 체제

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의거 한국투자저축은행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

□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
1. 이용목적

  • 가.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
  • 나. 채권추심
  • 다. 마케팅
  • 라.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

2. 신용정보의 종류

가.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(식별정보)

  • -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,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 신고번호,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 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)주소, 성별, 국적
  • -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, 사업자 법인등록번호, 대표자 성명 등

나.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(신용거래정보)

  • - 개인신용거래정보
     대출, 채무보증 및 신용카드 현금서비스현황,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, 연체정보, 대위변제·대지급정보, 어음수표 부도정보 등
  • - 기업신용거래정보
     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, 연체정보, 대위변제 대지급정보, 어음수표 부도정보, 대출 지급보증, 신용공여현황 등

다.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(신용도 판단정보)

  • - 부정한 방법으로 대출을 받는 등 금융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실 등

라.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(신용능력정보)

  • - 회사의 개황,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, 재무상태,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,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

마. 상기 정보 외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(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)

  • - 국세, 지방세, 관세, 과태료, 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,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,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,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, 파산 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

바. 가명정보

  • - 처리하는 가명정보의 종류는 홈페이지 > 금융도우미 > 고객안내 > 가명정보처리현황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□ 제공대상자,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
1. 제공대상자

  • - 신용정보집중기관(한국신용정보원),
  • - 신용정보회사(NICE평가정보㈜, 코리아크레딧뷰로㈜, SCI평가정보㈜, 한국기업데이터㈜ 등)
  • - 은행, 카드사, 손해보험사, 생명보험사, 캐피탈 등의 금융기관

2.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

  • -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·수집·보관·제공
  • -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

3.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
  • - 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금융질서문란정보, 신용능력정보, 기타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 

□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
1. 보유 및 이용기간

  • - 당행과의 거래존속시까지.
  •    단, 거래종료 후에는 법령에서 정한 의무보존기간 준수

2.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
  • - 파기절차 및 내부지침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문서파쇄기, 파일삭제 등의 방법으로 파기

□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

- 홈페이지내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현황 게시

□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

1.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요구

  • - 고객은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제38조에 따라 한국신용정보원, 신용조회 회사, 금융회사 등이 보유한 본인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,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의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, 그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□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영업점
    • - 전화 : 1577-6333
    • - 서면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258번길 29, 티맥스수내타워 4층 준법지원팀

2. 신용정보의 이용·제공사실의 조회 및 통지요구

  • -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5조 및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 제30조에 따라 고객은 본인의 신용정보를 이용 및 제공한 사항을 조회 할 수 있으며, 이용·제공 내역을 정기적으로 통지하도록 금융기관에 요청 할 수 있습니다.

    □ 통지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영업점
    • - 전화 : 1577-6333

    □ 조회방법

    • - 당행 홈페이지 하단 '본인정보 이용·제공 현황 조회하기' 이용

3. 개인신용정보 제공·이용 동의 철회권

  • - 고객은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7조 및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 제 32조에따라 금융기관이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고객(개인)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 할 경우 및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제공 동의를 유무선통신, 서면 등에 따라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동의를 받은 신용정보제공·이용자 외의 신용정보제공·이용자 에게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면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계약이행이 어려워지거나,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이 동의를 철회하려면 그 계약의 해지의사 등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아니할 의사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.
     
    ※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한 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. (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 률 제37조 제1항) 

    □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준법지원팀
    • - 전화 : 070-708-0780(수신자 부담)
    • - 서면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258번길 29, 티맥스수내타워 4층 준법지원팀 (수취인부담 우편발송)

4. 연락중지청구권

  • - 고객은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당해 금융회사가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. 

    □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영업점
    • - 전화 : 1577-6333 / 070-708-0780(수신자 부담)
    • - 서면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258번길 29, 티맥스수내타워 4층 준법지원팀 (수취인부담 우편발송)

5.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

  • -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8조의3 및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 제33조 의3에 따라 고객은 거래 종료 후 다음의 기간이 경과한 경우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 단,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20조의2 제2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삭제하지 않고,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 제17조의2 제1항에 따라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

    ? 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 의 경우 5년

    ? 상기 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3개월

    □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영업점
    • - 전화 : 1577-6333

6.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

  • - 고객은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제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한국신용정보원,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·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·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,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·주소·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7.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

  • -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 을 위해서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 평가결과 등 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, 자동화평가  결과에 대하여 이의제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인 신용정보주체의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. 

    • ①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 하기 위하여 불가필한 경우
    • ②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르게 되면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이  곤란한 경우
    • ③ 개인인 신용정보주체가 정정 또는 삭제 요청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
    • ④ 정당한 사유 없이 동일한 금융거래 등에 대해 3회 이상 반복적으로 법 제36조의2에 따른 권리를 행사하는 경우

    □ 신청방법

    • - 당행 영업점
    • - 전화 : 1577-6333

8.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권

  • -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, 개인신용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-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같은 내역의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,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  • □ 신청방법
  •  - 모바일 : 마이데이터앱(Mypds) 다운로드, 회원가입 후 요구 및 철회 신청
  •  - PC :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사이트(https://www.mydatacenter.or.kr) 회원가입 후 요구 및 철회 신청 (단, 신용정보 주체의 본인여부가 확인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, 전송을 정지 및 중단 될 수 있습니다)

□ 인터넷 접속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·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

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‘쿠키’를 이용하고 있 습니다.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.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.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,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,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.

  • - 쿠키 설정 거부 방법 :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 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,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.
  • - 설정(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) 방법
  • 예시)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> 인터넷 옵션 > 개인정보

□ 신용정보관리·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 부서

  • - 신용정보관리·보호인(개인정보보호책임자)
  • 준법감시인 신용원 (031-788-3960)
  • - 고충사항 처리 부서
  • 준법지원팀 (031-788-3964)
 
  •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 : V14.0
  •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: 2024.03.15